▼ 이곳에서 다른 설치 없이 코틀린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Kotlin Playground: Edit, Run, Share Kotlin Code Online
play.kotlinlang.org
✅ 기본 데이터 형식과 출력
fun main() {
var var1 : Int = 10
var var2 : Float = 0.1f
var var3 : Double = 0.1
var var4 : Char = '안'
var var5 : String = "안녕하세요"
var var6 = 19999.5
println(var1)
println(var2)
println(var3)
println(var4)
println(var5)
var1 = 18
println(var1)
println(var6)
}
출력 ▼
10
0.1
0.1
안
안녕하세요
18
19999.5
- var는 일반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하고, val은 상수를 선언할 때 사용한다.
- : Int, : Float과 같이 : (데이터타입)은 생략이 가능하다.
- 출력할 때, println() 함수를 사용한다.
- 문장의 끝에 세미클론을 붙이지 않는다.
✅ var과 val
코틀린의 변수를 선언할 때는 var(variable)과 val(value)을 사용한다.
var은 일반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하고,
val은 상수를 선언할 때 사용한다.
fun main() {
var v1 : Int = 10
v1 = 1000
val v2 : String = "안녕"
v2 = "하세요" //ERROR
println(v1)
println(v2)
}
출력 ▼
// Error Message
Val cannot be reassigned
✅ 데이터 형식을 변환하는 정적 메소드
문자열을 정수나 실수로 변환하는 경우, toInt()와 toDouble() 등의 정적 메소드를 사용한다.
- toInt() : 문자열을 정수로 변환
- toDouble() : 문자열을 실수로 변환
fun main() {
var v1 : Int = "100".toInt()
var v2 : Double = "12345.4".toDouble()
println(v1)
println(v2)
}
출력 ▼
100
12345.4
✅ null 값을 대입하려면
코틀린은 기본적으로 변수에 null값을 넣지 못한다.
변수에 null값을 대입하려면
변수를 선언할 때, 데이터 형식 뒤에 ?를 붙여야 한다.
fun main() {
var v1 : Int? = null
println(v1)
}
출력 ▼
null
✅ null 값이 아님을 표시하려면
변수 객체가 null 값이 아니라고 표시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변수 이름 뒤에 !!를 붙여 나타낸다.
만약 !!를 붙인 변수 객체에 null 값이 들어가면 오류가 발생한다.
fun main() {
var v1 = ArrayList<Int>(1)
v1!!.add(100) // v1 변수 객체는 null값이 아님을 표시
println(v1)
}
출력 ▼
100
'개념정리 >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개념 정리 - 반복문 (for, while) (0) | 2023.04.05 |
---|---|
[Kotlin] 개념 정리 - 배열, ArrayList (0) | 2023.04.04 |
[Kotlin] 개념 정리 - 조건문 (if, when) (0) | 2023.04.04 |